VRChat - [입문] 「내 첫 월드 만들기」 #1-4 > 스폰위치 설정
제목을 조금 줄여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 캐릭터가 어디에 나타날지”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스폰 위치란?
- 플레이어가 VRChat에서 맵에 들어왔을 때 처음 나타나는 위치
- 월드 맵에서 시작지점 역할
스폰 포인트가 없으면, 업로드 에러가 될 수 있습니다.
- VRC SDK 설치 시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 따라오셨더라면 씬 내부에는 VRCWorld가 미리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당 오브젝트를 지우고 새로 넣는 법부터 진행해봅시다.
나중에 해당 오브젝트가 실수로 삭제되거나 신규프로젝트를 처음부터 구성하고 싶을때에 헷갈릴 수도 있으니깐요.
위의 VRCWorld오브젝트는 클릭후 Del(딜리트)키를 눌러 삭제합시다.
- 우클릭 - Delete 를 실행하여도 좋습니다.
VRCWorld 프리팹 추가하기
Project창에서 VRCWorld라고 입력을 해줍시다.
Search 부분을 "In Assets(기본값)" > "All"으로 변경해줍시다.
Package폴더에 들어간 파일들은 기본적으로 검색기능에서 편의상 제외되어 있습니다.
VRC의 예전 SDK의 경우 Assets폴더의 하위로 사용자가 직접 임포트하여 사용했기에 기본검색으로 가능했지만
VCC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구성하는 경우에는 Packages폴더의 하위로 유니티에서 보여집니다!
직접 임포트 할때보다 모든 방면에서 편하지만 입문자분들에게는
조금은 헷갈리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네요.
Search를 "All"로 변경했을때의 모습입니다.
위에서 2번째위치에 있는 VRCWorld 파일이 프리팹(Prefab)입니다.
프리팹(Prefab)이란?
- 게임에서 자주 쓰는 오브젝트를 **미리 만들어둔 틀(설계도)**입니다.
- 이 틀을 복사해서 게임 안에 여러 번 쉽게 배치할 수 있어요.
- 하나만 수정해도 연결된 모든 복사본이 자동으로 함께 바뀌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다만 수정 후 "Apply"등을 해주어야 복사본들에게 적용됩니다.
검색된 파일을 Project에서 Hierarchy로 드래그 하면 해당 오브젝트가 생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저장을 한번 하시구요 ( Ctrl + S )
상단의 재생표시를 눌러서 에디터에서 실행해봅시다
- 혹은 Ctrl + P 를 눌러도 에디터상에서 실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가벼운 불러와지는 느낌 이후에
이렇게 나오게 되면 문제없이 따라오신겁니다.
우측 Game 뷰의 안내 문구의 내용은
VRChat Client Simulator
이 도구는 개발을 더 쉽게 하기 위해 VRChat 클라이언트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하지만 일부 동작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클라이언트에서 월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Build & Test"도 꼭 사용하세요.
"Accept(확인)" 버튼을 누르면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럼에도 테스트를 계속하겠다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
라는 내용의 유니티상에서 테스트를 위한 실행이므로
이 내용에 대해서 인지를 하였다면 Accept만 누르라는 내용입니다.
해당내용에 대한것은 에디터상에서 에러없이 구현이 되었어도
VRChat으로 빌드 후 업로드하여 실제 릴리즈된 환경일 경우에는
에디터상에서 본 내용과 많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WASD와 마우스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본 맵을 이동해봅시다.
마무리 팁
- VRCWorld가 바닥보다 아래 있으면 입장 시 캐릭터가 떨어지므로 Y축 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주의 하실점은 VRCWorld 오브젝트가 바닥으로 설정된맵보다 아래에 있으면 실행시 캐릭터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맵 제작시에는 해당 위치를 바닥보다 항상 살짝 위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바닥과 너무 접근시킬 경우에는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생기니 조심해야 합니다.
- VRC 캐릭터 생성시 바라보는 방향을 미리 설정하고 싶다면
Scene 뷰의 상태가 위와같이 "Center" "Local" (왼쪽상단) 일 경우에
위와 같이 좌표계 방향에서 푸른색 화살표의 방향을 신경써서 배치하면 됩니다.
월드를 만들때에 접속하자마자 보여지는 풍경이나 분위기에 따라서 많은것이 달라지기에
해당 부분에 대한 것도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
먼저 들어오는 시야에 옵션을 건드릴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 두거나
해당 월드의 안내를 미리 고지할 수 있다면 사전에 자신의 월드를 소개하는 수고가 덜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VRChat에서의 캐릭터 스폰위치 설정이었습니다.
다음에는 VRChat에서 스폰위치를 여러개로 하는 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